티스토리 뷰
혈우병이란?
오늘은 피가 잘 멈추지 않는 혈우병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일상생활에서 칼에 살짝 베었다거나, 경미한 부상으로 상처를입으면 적절히 치료만 해주면 보통은 금방 피가멈추게 되는데요. 유전성질환에 속한 혈우병은 체내에 혈액을 응고시키는 인자가 부족하여 피가나면 잘 멈추지 않는 병으로 자연적으로 피의응고와 지혈이 안되어 한번 다치게되면 출혈이 심하게 되고, 타박상이나 뇌출혈, 혈관절증도 자주 발병하게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혈우병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발병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혈우병의 종류
혈우병 C형 - 혈액응고 11인자가 부족한 사례
혈우병 B형 - 혈액응고 9인자가 부족한 사례
혈우병 A형 - 혈액응고 8인자가 부족한 사례
이중 대부분의 혈우병 증상들은 A형과 B형으로, 혈우병B형은 대체로 크리스마스 병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혈우병 증상
자연출혈은 조직인자가 적은관절, 근육에서 뚜렷한 이유가없이도 의문의 출혈이 자주 발생하고, 이로인해 근육마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관절출혈은 무릎, 손목, 발목같은 관절에서 내출혈이 일어나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그 이유로 관절기형이나 기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증 혈우병환자의 경우 태어나서 머리나 등에 커다랗게 뭉친 핏덩어리인 혈종이 관찰될 수도 있습니다.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코피나 이를 닦다가 혹은, 어딘가 긁히거나 베는 등의 가벼운 외상을 입으면 피가 좀처럼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증환자의 경우에는 심한외상을 입었을 경우에서는 위험이 따릅니다. 피가 멈추지 않는것 외에도 혈종이나 자연출혈, 관절출혈 등의 혈우병증상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혈종은 혈액이 장기나 조직 속에서 나와 한 곳에 고인 것을 의미합니다.
혈우병 원인
혈우병이란 보통 부모로부터 유전되는 유전적 원인이 많고 정자, 난자의 수정시 발생한 돌연변이로 인해 발병할수도 있습니다. 혈우병진단은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이나 가족력 등을 통해 의심되는 경우에 혈장 제8응고인자, 제9응고인자의 활성도를 측정하여 혈우병을 진단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있는 혈액응고인자는 평소에는 혈액속에 들어있다가 상처가 나게되면 혈소판과 함께작동하여 혈액을 응고시켜 피를 멎게만드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체내에서 혈액 응고인자는 모두 13개가 있는데요. 이 13개가 모두 있어야 정상적으로 피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3개의 혈액 응고인자 중에서 단 하나라도 부족해지면 피가 잘 멎지 않는 혈우병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혈우병에 좋은 음식
피가 잘 멎지않는 혈우병이란 평소에 조심을 하셔야하는데요. 지혈을 촉진시키는 녹즙, 연근이 좋습니다. 또한 지혈작용을 하는 부추, 땅콩도 좋고, 비타민K가 풍부한 시금치, 상추,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혈우병에 나쁜작용을 하는 음식으로는 마늘과 생강, 은행 등은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혈소판의 응집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어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혈우병 치료
희귀난치성 질환인 혈우병은 아직 완치방법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출혈이 발생할 경우 부족한 응고인자를 보충해주면 완전한 완치는 아니지만 정상적인 생활활동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환자개인에 따라선 출혈도가 달라서 전문의와 상의하며 지속적으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관절출혈의 경우 진통제, 항염증제 복용, 물리치료 등의 치료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가 멈추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작은 출혈에도 주의하고 외과적수술이 예정되어 있다면 사전에 출혈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에게 응고인자 보충요법 치료를 받으면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진다면 혈우병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우병이란 조금만 상처에도 나쁜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평소에 몸에 상처가 나지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