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귀가 멍멍해요 원인과 해결법은?

٩(๑•̀o•́๑)وو 2015. 11. 8. 16:37

살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귀가 멍멍해지는 경험들은 해보셨을텐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바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귀가 멍멍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몸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귀가 멍멍해요라고 느끼는 원인과 해결법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봤답니다.

 



귀가 멍멍해지는 이유?

 

첫째. 중이염 증상

귀가 멍멍하다거나, 갑자기 열이 오르면서 귀가 아프다면 중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감기와 축농증, 후두염 등의 합병증으로 자주 발병하는게 중이염인데요. 특히, 말을 제대로 하지못하는 유아들은 귀를 잡아당기거나 귀를 비비는 행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중이염 치료

중이염으로 일단 진단을 받으면 병원을 방문해서 빠른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료가 늦어진다면 청력에까지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이염에 걸렸을때는 목욕을 삼가하여 귀에 물이 들어가는걸 막는게 좋다고 합니다.

 




둘째. 고막파열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만,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귀안에 충격을 받음으로써 고막이 파열되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거나, 웅웅거리면서 귀가 멍멍해요라는 얘기를 하는데요. 외부의 충격이 있고나서 소리가 안들리거나 귀가 멍멍거린다면 고막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막파열 치료

고막이 파열되고 나서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세균이 침투하면서 또다른 합병증을 유발한다거나, 심한경우에는 청력을 완전히 잃어버릴수도 있는데요.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청력에 이상을 느꼈다면 가장 먼저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셋째. 메니에르 증후군

메니에르 증후군은 희귀질환으로 아직까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이라고 합니다. 중이염이 오래되었다거나, 내이 림프액의 과다생성, 빈혈증, 혈관속이 막히는 경우에 발병할 수 있으며, 30대 전후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메니에르 증후군 증상

메니에르 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귀울림이나 난청, 어지럼증, 구토, 오심 등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들이 한쪽귀에서만 나타나고, 주기적으로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술에 취하지 않았는데도 걸음을 걸을때 똑바로 걷지 못한다고 합니다.

 

 

넷째. 고막염

고막에 염증이 생겨도 귀가 멍멍하다거나 심한경우 청력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막염은 중이염에 걸렸었던 환자에게 자주 나타나며, 감기가 악화되면서 발병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청력에 문제가 생긴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귀가 멍멍해요라고 느끼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특히, 깊은 물속에 들어가도 귀가 멍멍해지는 증상을 느낄 수 있는데요. 잠시후 증상이 사라진다면 상관이 없습니다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서 청력에 이상을 느낀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수시로 귀를 잡아당기거나 귀를 비빈다면 상담을 받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