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공황장애 원인 증상 치료법

٩(๑•̀o•́๑)وو 2013. 7. 16. 13:30


공황장애 원인 증상 치료법

공황장애는 특별하게 위협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신체의 경보체계가 오작동을 일으키면서 위협을 실제 느끼는 상황에서와 같은 반응을 일으키는 병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 원인은 심리적 요인과 유적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심리적 요인으로는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나 상실감 을 들 수 있으며, 유적적 요인으로는 공황장애 증상이 있는 분들의 경우 주변 친척들이나 가족중에 공황장애를 앓는 사례가 많았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
-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빨라지면서 땀이 많이 난다
- 숨이 막히거나 답답하고 질식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 손발이나 몸이 떨리고 메스껍거나 뱃속이 불편하다
- 어지럽다거나 쓰러질 것 같고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이 생긴다
- 몸이 둔하게 느껴지거나 몸의 특정부위가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고 몸에서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난다
- 비혈실적인 느낌이 들어나 자신이 달라진 느낌이 든다
- 미쳐버리거나 자제력을 잃어버릴 것 같은 두려움이 생기면서 죽을 것 같다는 공포감이 생긴다


공황장애치료법
공황장애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중독성이 없고 재발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공황장애 증상이 가라앉더라도 12~18개월 정도를 꾸준히 복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 행동치료는 왜곡된 행동과 생각을 교정하여 불암감이나 공포감, 공황발작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법으로 반드시, 신경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공황장애 환자분들의 많은 수가 공황장애 증상이 발생하기 이전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신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내장 초기증상 원인 치료  (0) 2013.07.18
구절초 효능 BEST  (0) 2013.07.17
고산병 원인 증상 예방  (0) 2013.07.15
피부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  (0) 2013.07.15
마늘의 효능 10가지  (0) 2013.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