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중이염 증상 원인 치료법

٩(๑•̀o•́๑)وو 2013. 7. 31. 15:46


중이염 증상 원인 치료법
중이간 내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성 변화를 총칭해서 중이염이라고 하는데요. 중이염에 대한 항생제의 개발로 인해 과거에 비해 치명적인 합병증은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만, 그래도 합병증이 드물게는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이염 환자의 약 10% 정도가 만성화되고 유착성 중이염이나 고막의 천공, 고실 경화증 등의 만성중이염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중이염 증상
일반적인 중이염증상은 감기증세와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열이 올라가면서 귀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말을 못하는 아이들은 귀를 잡아 당기거나 비비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때도 있으며, 어지럼증이나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이염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세균성일 경우에는 중이에 화농성 물질이 축적되고 여기서 심해지면 고막이 터지면서 고름이나 진물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만약에 중이염 치료법에도 불구하고 2~3주 이상 고름이나 진물이 나온다면 만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중이염 원인
대부분의 중이염 원인으로는 감기나 축농증, 후두염 등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게 됩니다만,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한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주위의 여러가지 공해물질입니다. 목이나 코 안에 번식하고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이관을 통하여 고막의 안쪽인 중이강으로 들어가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중이염 치료법
중이염 치료법의 주목적은 염증을 제거하고 재발을 방지하며, 청력회복, 합병증 예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수술치료를 시행하기 이전에 내과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귀의 입구에서 시작해서 고막까지 깨끗이 소독하고 고름을 제거하며, 국소항생제를 귀에 발라줍니다. 국소치료와 함께 약물용법으로 고름이 멈추게 되면 상황에 따라서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중이염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치료하여 만성 중이염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중이염증상으로 귀에서 고름이나 진물이 흐른다거나 소리가 잘 듣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귀에서 고름이 생겼을 경우 솜으로 귀를 막아버리면 오히려 염증이 악화될 수 있으며, 말을 못하는 소아의 경우에는 신속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중이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두유, 밤, 우엉, 산수유, 오메가3 등이 좋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이염 증상에 좋은음식]

01234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생이효능 및 칼로리 안내  (0) 2013.08.23
갈치효능 및 칼로리  (0) 2013.08.12
파인애플 효능 7가지  (0) 2013.07.30
모과차 효능 5가지  (1) 2013.07.26
뼈에좋은음식 안내  (0) 2013.07.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