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이석증 증상에 좋은 음식 5가지

٩(๑•̀o•́๑)وو 2014. 7. 24. 13:05


우리의 귀 안에는 청각을 담당하는 달팽이관과 균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라고 있는데요. 균형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전정기관에는 작은 칼슘결정체들이 서로 붙어 있는데.. 이 결정들을 이석 혹은 귀속의 돌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러한 이석들이 조각나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석증 원인과 증상, 이석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외부의 충격이나 사고, 스트레스 등의 각종 원인으로 인해 이석들의 일부분이 부서지면서 옆에 있는 머리회전을 감지하는 세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가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석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잘 나타나고,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에게서 이석증 증상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증인데요. 이러한 어지럼증은 머리를 움직이거나 몸의 자세를 바꿀때, 고개를 들거나 숙일때, 아침에 일어날때,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높은곳을 볼 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가슴 두근거림이나 구토, 두통, 식은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증상들이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1분 이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은 칼슘대사와 관련이 깊어 칼슘이나 단백질이 풍부하고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이 좋다고 하는데요.

마늘
첫번째 소개해드릴 이석증에좋은음식으로는 마늘이 있는데요. 평소에도 섭취가 쉬운 마늘은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이석증 증상으로 나타나는 어지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솔잎
산에 오르면 가장 쉽게 볼 수 있는것이 솔잎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솔잎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지럼증이나 빈혈, 현기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솔잎을 우려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울 정도로 단백질과 함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또한 섭취가 잘 되기때문에 어지럼증이나 현기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일반 콩보다는 숙성을 시킨 콩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잡곡밥
요즘은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해서 먹는 가정들이 많아졌는데요. 잡곡밥을 먹으면 인체에 아연의 공급이 좋아져서 귀 세포들의 생성이나 재생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이석증 증상을 완화 및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화차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국화차가 있는데요. 앞에서 잠깐, 이석증 증삭으로는 어지럼증과 두통 등이 있다고 했는데요. 국화차를 마시면 머리를 맑고 시원하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어지럼증이나 두통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석증 치료
다른 질환과는 달리 이석증은 치료하기가 간편하다고 하는데요.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간 이석을 다시 전정기관으로 옮겨서 빼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한번에 완치되는 경우도 있지만 또다시 재발할 수도 있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이석증 증상 및 이석증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